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지?
많은 사람들이 화두로 가지고 있으면서 책을 읽게되는 주제중 하나이다.
이 책에서는 성공하는 사람의 경우엔 그 사람 개인의 노력또한 있었겠지만. 그 사람에게만 주어졌던 기회가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.
빌게이츠나 비틀즈 그 밖에 많은 성공을 이룬사람들이 다른사람들과 다르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에게 먼저 선점하여 더 많은 시간 노력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것이다. 그리고 그러한 초기의 기회의 차이가 실력의 차이를 만들고 초반에 벌어진 실력의 차이가 더 연습하게 되는 기회를 만들게 되었다는것.
또한 여러가지 어려움을 대처해서 이겨낼 수 있는 태도을 배울 기회 또한 주어졌다는 것이다.
단지 그 내용만 생각해보면.. 빌게이츠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변화가 시작된 시기에 누구보다 빠르게 그것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니냐? 라고 생각하면서 난 안될거야.. 라는 마음이 자신을 사로잡을 지도 모르겠다.
이제 중요환것은 그러면 나는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거야? 라는것일텐데..
먼저 간단히 요약을하면
그들은 굉장한 노력을 했다. 한 분야에서 1만시간이상을 노력해서 스스로 발전 했다는 것.
그들의 발전과 맞물려서 산업의 발전 혹은 변화가 진행되는 시기였다는 것.
또한 그들의 선조와 부모로부터 받은 기질 문화적 특성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. 구체적으로는 노력하면 그것은 반드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태도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이었다는것이다.
라는 세가지를 들 수 있는데..
다른것은 둘째 치고라도 1만시간을 내가 노력해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느냐? 이것이 개인적으로 그 사람이 그 분야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있도록 만들어주는것이라는 점이다. 최고가 되기위해 그정도늘 노력할 각오가 되어야 한다는것이다.
그리고.. 세상이 어떻게 변화할 지를 끊임없이 봐야한다???
개인적인 노력은 어떻게 해볼 수 있다고 하더라도.. 환경을 어떻게 나에게 가져올 수 있을까? 고민하게된다.
그렇지만 책에 나온 것 처럼 변화의 시기에 기회를 맞이한 사람은 많이 있다. 그중에서 성공 할 수 있었던 사람들은 특별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, 그 특별한 태도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하는생각이다.
성공..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사회적인 요구를 먼저 충족시킨 누군가에게 주어지는 이름이다.
그러한 사회적인 요구가.. 찾아왔을 때 그것에 대한 성취를 이룰수 있다면 성공한다는...
개인적인 노력과 환경적인 기회의 조합이라는것을 말해준다. 거기 까지만 말해준다..
많은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하자는것이나. 어떻게 개인이 성공할 수 있는가? 이런건.. 독자들에게 맞기는 것 같다.
자다가 갑자기 깨서 책한권을 후다닥 읽고 까먹기 전에 쓰는거라.. 뭘 쓰는지도 모르겠다.
변화는 아는 것만으론 시작하지 않는법 두려움을 이겨내고 내딛는 한 걸음에서 시작하는것인 만큼
시작하는게 중요하겠지...